최근 연구를 통해 서구식 식이, 환경 유래 물질과 같이 노출은 지속되고 제거가 어려운 외부 인자에 의해 만성 염증질환이 유발된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선천면역세포는 말초 조직에 분포하면서 염증유발 인자를 가장 먼저 제거해서 조직의 정상 기능 유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진은 외부 인자에 만성적으로 노출된 피부, 장점막, 간에 발생하는 만성염증질환 연구를 통해 이들 장기에 특이적으로 분포하는 선천면역세포의 정상 기능이 유지되지 않을 때 만성염증질환이 발병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만성염증질환 연구에서 간과되어 왔던 조직 특이적 선천면역세포의 염증 활성 증가 기전 규명을 통해 만성염증질환의 근원적 발병기전과 이를 조절할 수 있는 치료 타겟 발굴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양한 자극인자에 직접 노출되는 말초 조직의 선천면역세포를 표적하는 치료전략은 세포 내 대사체와 환경유래인자 특이적으로 유발되는 염증의 초기 반응을 효율적으로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저희 센터는 동물 모델을 이용한 전임상 연구부터 임상연구까지 폭 넓은 생물학적 스펙트럼을 포괄하여 연구할 수 있는 차세대 우수 기초의과학자 양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궁극적으로 만성염증질환 발병의 새로운 기전 제시를 통해 다양한 만성 염증질환의 원인 규명과 치료 기술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연구 플랫폼 구축과 극복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